돈봉투 터지자마자 코인 쇼크…비명계發 '이재명 사퇴론' 분출

입력 2023-05-15 18:11   수정 2023-05-16 01:23

더불어민주당의 쇄신 요구가 ‘이재명 대표 체제’에 대한 불신임 여론으로 번지고 있다. ‘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’ 의혹에 이어 ‘김남국 의원 코인 논란’까지 당 지도부의 부실 대응을 놓고 책임론이 거세지면서다. 비명(비이재명)계를 중심으로 이 대표 사퇴 요구까지 제기되며 계파 간 내홍이 격화하고 있다.

15일 민주당에서는 이 대표에게 최근 사태 관련 책임을 묻는 목소리가 잇따랐다. 비명계 5선의 이상민 의원은 이날 SNS에 “쇄신한다는데 과연 누가 주체이고 누가 대상인가. 쇄신의 대상자가 주체로 나서면 먹힐 수 있을까”라고 썼다. 이어 “(전날) 결의가 진정하고 실효성이 있으려면 기존의 구조물이고 쇄신의 대상인 이 대표와 그 맹종파에 대한 조치가 선결돼야 한다”고 주장했다. 공개적으로 이 대표와 친명(친이재명)계 의원들의 거취를 압박한 것이다.

박용진 의원도 CBS 라디오에서 “(전날 쇄신 의원총회에서) 당대표 사퇴까지 얘기하고 결단하라고 하신 분도 있었다”며 “이 일을 제대로 (처리하지) 못하면 이 대표에게 최대 위기가 될 것”이라고 말했다. 3선인 이원욱 의원은 YTN 라디오에 출연해 “어느 순간에는 이 대표 스스로가 거취를 결정하고 결단을 내려줬으면 좋겠다”며 “(이 대표를) ‘민주당이 몰아내자’고 하면 5~10%의 이 대표 강성 지지자들이 민주당을 등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”이라고 밝혔다.

전날 쇄신 의총에서 나온 결의문을 두고 상당수 의원은 김 의원의 국회 윤리위원회 제소 및 복당 불가 원칙 명시, 당내 코인거래자진신고센터 설립 등 핵심 내용이 빠졌다며 반발했다. 특히 이 대표가 이런 요구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.

김 의원이 탈당을 강행하면서 “당이 자정 능력을 상실했다”는 비판도 쏟아지고 있다. 최근 송영길 전 대표와 윤관석·이성만 의원 등의 문제가 생길 때마다 당사자를 탈당시키는 땜질 처방으로 일관하고 있다는 비판이다. 당 지도부의 한 의원은 “이해찬 전 대표 때 같았으면 이렇게 넘어갔겠나. 당에 엄하게 회초리를 들 사람이 없다”며 “각종 논란에 둔감해지면서 판단 능력을 상실한 것 같다”고 꼬집었다.

지도부에 속하는 한 의원은 “대표 본인의 사법 리스크 때문에 주춤하면서 원칙적으로 처리해야 할 문제를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는 것이 진짜 사법 리스크”라고 우려했다.

설지연 기자 sjy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